컨텐츠 바로가기


board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입니다.

다육식물이란
제목 다육식물이란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08-08-14 14:11:37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2054
  • 평점 0점
 

다육식물기르기

1. 다육식물(多肉植物: succulent)이란?

식물체의 줄기나 잎이 수분을 많이 함유한 두터운 육질을 이루고 있는 식물을 말한다.

2. 생육환경 및 습성

생육환경: 햇볕이 잘들고, 건조하며, 일교차가 크고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기후에서 주로 자생한다. 환경에 따라 성장과 색상의 차이를 보이는 데 좋은 환경은 하루의 일조량이 4시간 이상 유지 되어야 하며 습한 장마철에는 충분한 통풍이 이루어지면 잘 자랄 수 있다. 직사광선에 의해 색상이 좋아 질 수 있는 품종이 대부분이다. 성장기에는 수분이 충분한 것이 좋고 햇빛이 충분하지 못하면 품종에 따라 웃자람이 발생하기도 한다. 휴면기에 많은 수분은 각종 병의 원인이 된다.

3. 번식

영양번식: 포기나누기, 줄기삽목, 잎삽목을 주로 한다. 삽목에 의한 대량번식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삽목의 요령은 상처없이 잘 떼어서 일주일 정도 음지에서 건조 후 삽목상에 꽂아 둔다. 뿌리가 나오기 시작하면 마르지 않도록 충분히 관수한다.

4. 물주기

물을 줄때는 화분의 흙이 완전히 마르는 시점을 기준으로 빨리 키우고 싶을 때는 완전히 마르기 2~3일 전에 물을 주어야 되며, 더 이상 키우지 않고 색상을 내기 위해서는 수분이 완전히 마르고 2~3일 이후에 물을 주어야 한다.

(화분의 흙이 완전히 마르는 시기는 환경에 따라 차이가 많으며, 보통 5일에서 15일 정도 되므로 식물을 두는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처음에는 잘 관찰해야 한다.)

휴면기가 여름인 품종: 코노피튬속, 리톱스속, 에오니움속, 세덤류, 에케베리아속, 크라슐라속들이 많으며 흔한 품종으로는 은장, 제옥, 마옥, 리톱스, 흑법가, 일월금, 선버스트, 리틀잼, 백설, 은월, 백로, 유아자태, 아이보리타워, 발바타, 오십령옥, 라우이 등

휴면기가 겨울인 품종: 파키포디움속들이 많은데 라메리, 게아이, 호럼벤세, 플루메리아, 로즐타툼, 녹비단, 은행목, 채운각, 와룡목, 석화, 단애의 여왕, 바위솔 등

휴면기가 없는 품종: 화제, 십장성, 성미인, 화월, 보초, 옵튜사, 상학, 용월, 프리티, 홍옥, 청옥, 가랑코에 등

※ 각 가정의 환경에 따라 성장기의 차이가 있으므로 생장점 부근의 성장을 보고 결정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성장기에는 물을 충분히 주어도 습해로 인해 물러질 확률이 낮으며 휴면기에는 습해에 의한 피해가 많을 수도 있으니 충분히 건조시켜 아랫잎이 쪼글어 들때 물을 주어야 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